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유럽의약품청(EMA)이 18일(현지시간) AZ 백신 접종 후 발생한 혈전증 사례와 관련한 검토 결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라며 승인 권고를 유지하기로 했다.

국적 제약사 AZ는 당장 EMA의 결정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연방정부와 16개주, 백신 승인 담당기관인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와 협의 결과 내일부터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MA의 결정은 AZ 백신의 안전성과 질을 증명하는 것이며, 이는 좋은 소식이라고 슈판 장관은 설명했다.

클라우스 치후테크 PEI 소장은 “앞으로는 백신 접종자들에게 먼저 AZ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설명할 것”이라며 “매우 드문 사례인 만큼, AZ 백신 접종 이익이 위험보다 크다는 것과 백신 접종을 계속해도 된다는 점이 명확해졌다”고 말했다.

프랑스는 19일 오후부터 AZ 백신 접종을 즉시 재개한다고 장 카스텍스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카스텍스 총리는 AZ 백신을 향한 불신을 잠재우는 차원에서 재개 첫날 자신이 이를 접종할 계획이라고 일간 르피가로가 보도했다.

앞서 AZ 백신이 65세 이상에 효과가 없다는 주장을 펼쳤다가 비난을 받았던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도 AZ 백신을 맞겠다고 공언했다.

이탈리아도 19일부터 AZ 백신 접종을 재개하기로 했다.

마리오 드라기 총리는 EMA의 평가 결과가 나온 직후 낸 성명에서 “AZ 백신에 대한 EMA의 발표를 환영한다”면서 “AZ 백신 접종이 이르면 내일부터 재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탈리아의약청(AIFA)도 보건부 등과 EMA 발표 관련 긴급회의를 한 뒤 성명을 통해 예방적 차원의 AZ 백신 접종 금지 조처를 유지할 이유가 사라졌다며 19일 오후 3시부터 해당 백신 접종을 전면 재개하겠다고 전했다.

스페인은 오는 24일 AZ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카롤리나 다리아스 보건부 장관이 발표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다리아스 장관은 각 자치주 보건당국과 간담회를 마치고 나서 “(AZ 백신의) 이익이 부작용 위험성보다 크다는 EMA 조사 결과에 따라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네덜란드 역시 다음 주부터 AZ 백신 접종을 재개한다고 휘호 더용어 네덜란드 보건부 장관이 밝혔으며, 리투아니아·라트비아·슬로베니아 정부도 이르면 19일부터 이 백신을 다시 사용하기로 했다.

다만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EMA 발표에도 불구하고 AZ 백신 접종을 보류한다고 밝혔다.

노르웨이 공중보건연구소는 EMA의 검토 결과를 주목한다면서도, 현재로서는 접종 관련 최종 결론을 내기엔 이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 주말쯤 자체 지침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스웨덴의 수석 감염병 학자인 안데르스 텡넬도 "EMA 조사를 검토하고 다음 주께 이 백신을 활용하는 최선의 방안을 결정할 수 있길 바란다"면서, 접종을 당분간 유보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