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AP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바이든 대통령 취임이후 21일만에 첫 통화를 가졌다. 주요국 중 사실상 마지막이다, 양 정상은 통화에서 양국간 현안을 두고 팽팽한 긴장감을 이어갔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미중간 경제문제 뿐 아니라 홍콩, 신장 위구르 자치지구내 인권 문제 등을 직접 거론하며 시 주석을 압박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10일 (현지시간)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중국의 강압적이고 불공정한 경제 관행에 대해 우려를 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홍콩, 신장·위구르 자치지구에서의 인권 탄압과 대만 등 주변국에 대한 군사적 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에 대한 우려도 합께 전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오늘 시 주석과 통화에서 설을 맞아 중국 국민들에게 축복을 빈다고 전했다”고 했다. 또한 “중국의 경제 관행, 인권 침해, 대만에 대한 압박에 대한 우려를 전하고 시 주석에게 미국 국민들에게 이익이 될 때 중국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 밖에 기후번화와 코로나19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이 과거 트럼프 행정과의 달리 경제 문제 뿐 아니라 민감한 중국내 인권문제까지 직접 거론하며 중국정부를 압박하고 나섬에 따라 양국간 갈등이 보다 격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바이든 행정부 인사들은 중국을 ‘최우선 경쟁상대’로 지칭하며 경제 뿐 아니라 기술, 인권, 군사 등 다양한 방면에서 중국을 적극 견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왔다.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통화에 앞서 이날 국방부를 방문해 몇 달 내에 대중국 국방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울러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동맹국들과 손잡고 중국에 대한 민감한 특정 기술 수출을 새로 표적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