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이 오는 21일(현지시간) 예정된 화상 정상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18일 화상 회의를 앞두고 회원국 정상들 앞으로 보낸 공개 초청 서한에서 백신 접종 절차는 증명서에 관한 토론을 시작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증명서에 대한 공동 접근법의 적합성에 대해, 또한 적절할 경우, 어떠한 상황에서 증명서가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등에서는 백신을 맞은 사람들에게 증명서를 발급해 영화관, 식당에 가거나 여행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방안을 두고 논란이 있다고 dpa 통신은 전했다.

그리스는 최근 여행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유럽 백신 접종 여권을 도입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른 EU 회원국들은 이 같은 구상에 회의적이며, 특히 코로나19 백신 공급량이 제한적이고, 소수만 접종을 받은 상황에서는 더욱 그런 입장이라고 dpa는 보도했다.

EU 회원국에서는 지난달 말부터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하지만, 다수 회원국이 백신 공급 물량이 예상보다 적다고 밝히고 있으며 접종 속도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마로스 세프코비치 EU 집행위 부위원장은 같은 날 회원국 유럽 담당 장관 화상 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여행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여러 선택지가 있을 것"이라면서 "전자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가능성도 추가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전했다.

EU 집행위는 백신 접종 자료가 전자적으로 동일한 형식으로 수집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이번 주부터 각국 백신 배송, 접종 자료를 수집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