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국장 등 대표단 이란 파견…최종건 1차관, 이란서 '동결 자금' 해법 모색

5일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브리핑룸에서 최영삼 외교부 신임대변인이 이란의 유조선 억류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이란에 억류된 한국 선박과 선원들이 조기에 풀려날 수 있도록 현지 교섭을 위한 대표단을 파견한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5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가장 이른 시일 내에 담당 지역 국장을 실무반장으로 하는 실무대표단이 이란 현지에 급파돼 이란 측과 양자 교섭을 통해서 이 문제의 현지 해결을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표단은 반장을 맡은 고경석 아프리카중동 국장을 포함, 총 4명으로 6일 밤 늦게 출국한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도 오는 10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이란을 찾는다.

외교부는 해당 사건 발생 전부터 우리나라 내 은행에 동결된 이란중앙은행 자금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최 차관의 이란 방문을 추진하던 중이었다.

최 대변인은 "이번에 급파하는 지역 국장 등 실무대표단, 현지 외교 채널 등 여러 가지 노력을 총동원해서 이 문제가 최대한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는 종로구 청사로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초치해 유감을 표명하고 조속한 억류 해제를 재차 요청했다.

한편,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상견례 차원에서 만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와 이란 상황을 공유한 것으로 알려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