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정부 대변인 "누군가 인질범으로 불려야 한다면 한국 정부"

5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왼쪽)가 유조선 억류 관련 초치돼 아프리카중동 국장을 만난 후 돌아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 국적 화학 운반선인 '한국케미'를 나포한 것과 관련, 이란 정부 대변인이 "한국 정부가 70억 달러(7조6000억원)를 인질로 잡고 있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알리 라비에이 이란 정부 대변인은 이날 온라인 기자 회견을 통해 이처럼 밝혔다.

라비에이 대변인은 이란의 한국 선박 나포가 인질극에 해당한다는 주장에 반박하며 "이란 자금 70억 달러를 인질로 잡고 있는 것은 한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누군가가 인질범으로 불려야 한다면, 그것은 70억 달러가 넘는 우리 자금을 근거 없는 이유로 동결한 한국 정부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란 혁명수비대는 4일 오전 10시경 걸프 해역(페르시아만)에서 해양오염을 이유로 한국 국적 선박 '한국케미'를 나포했다.

이에 대해 한국케미의 선주사인 디엠쉽핑은 해양 오염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우리 정부는 이란대사를 초치해 항의하고, 선박과 선원의 조속한 억류 해제를 요구했다. 또 청해부대 소속 최영함을 호르무즈 해협에 급파했다.

혁명수비대는 나포 이유로 해양오염 혐의를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우리나라 계좌에 동결된 이란 자금에 대한 불만 또는 호르무즈 해협 제해권 과시, 적대관계인 미국과 그 동맹국을 겨냥한 조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이번 라비에이 대변인의 발언으로 미국의 제재로 한국 계좌에서 출금이 동결된 이란 자금이 한국케미를 나포한 배경 중 하나라는 분석에 설득력이 실린다.

현재 한국은행과 IBK기업은행·우리은행 등 우리나라에 내에 동결된 '이란 자금'은 약 70억 달러로 추정된다.

한은에 예치된 일반은행의 초과 지급준비금은 지난해 9월 기준 3조4373억 원으로, 이 자금의 90% 이상이 이란 멜라트은행 서울지점이 맡긴 돈이다.

또 기업은행과 우리은행에도 이란의 원유 수출대금이 동결돼 있다.

두 은행은 2010년 이란 중앙은행 명의로 원화 계좌를 개설했고, 이 계좌는 이란산 원유 수입과 국내 수출업체의 대 이란 수출 지원을 위해 사용됐다.

그러나 미국 정부가 2018년 이란 중앙은행을 제재 명단에 올리면서 이 계좌를 통한 거래가 중단됐고, 이란 정부는 이 동결 자금을 해제하라고 요구해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