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최근 중국에서 아이 둘을 낳아 부모 양쪽의 성을 각각 따라 이름을 붙이는 새로운 결혼 풍속이 이목을 끌고 있다.

2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새로운 결혼 풍속은 두 가족이 한 집 혹은 인근에 모여 살면서 아이 둘을 낳고, 양가에서 한 아이씩 맡아 양육하는 방식이다.

중국에서 종종 문제가 되는 결혼 지참금이나 혼수는 생략하고, 양가의 성을 따르는 아이에게 가족의 자산을 물려주는 것이 이 결혼 풍속의 가장 큰 특징이다.

법률 전문가 두펑 변호사는 글로벌 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장쑤(江蘇)와 저장(浙江) 등 시골 지역에서 이런 방식의 결혼 풍속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이 방식은 어느 한쪽에 큰 부담을 주지 않고, 가족의 전통을 이어가야 하는 정서적인 필요까지 모두 충족시켜 준다"고 설명했다.

중국 내에서는 새로운 결혼 풍속에 대해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찬성 측 누리꾼들은 "새 결혼 풍속은 현대적이고 평등한 결혼이라는 생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서 "특히 고령화 사회에 큰 도전이 될 외동아이 풍습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반면, 반대 의견을 앞세우는 여론은 "이러한 결혼 풍속은 아내가 적어도 두 명의 아이를 낳아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며 "이런 풍속은 여성에게 보이지 않는 압박과 노동력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