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미국 정부가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재를 해제하라는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권고를 일축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21일(현지시간)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대북제재 해제 촉구에 동의하느냐는 VOA의 질의에 "지금은 성급히 (대북)제재를 완화할 시기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금지된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유지·개발하는 상황에서 잘못된 메시지를 줄 수 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관계 변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 전쟁 유산 치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약속들에 대한 진전을 이루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미국은 이것을 혼자 할 수 없다"고 각국의 협조를 촉구하기도 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지난 15일 공개된 보고서에서 "전례 없는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서 대북 제재 체제를 재평가해야 할 국제사회의 책무가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엔 사무총장에 대북 제재가 북한 인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할 것을, 미국에는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재 해제를 각각 촉구했다.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보고서는 23일 유엔총회에서 보고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