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이 코로나19 여파로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미국 국무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되자 지난 3월 전세계 국가를 상대로 발령했던 미국인의 여행금지 권고를 6일(현지시간) 해제했다. 한국 전역은 3단계인 여행재고로 조정됐다.

미 국무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과의 긴밀한 조율 속에 지난 3월 19일 미국 국민에 부과한 전세계 해외여행 금지 권고를 해제한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에 따라 나라별로 여행경보를 4단계로 나눠 안내하는 기존의 시스템으로 돌아가게 됐다. 국무부의 여행경보는 일반적 사전주의, 강화된 주의, 여행재고, 여행금지 등 4단계로 구분된다.

이날 국무부 여행경보 사이트에서는 한국 전역에 대한 여행경보가 3단계인 여행 재고로 조정됐다.

당초 미국은 지난 2월 29일 대구에 한해 여행경보를 4단계인 여행금지로 올리고, 한국의 다른 지역에 대해서는 3단계인 여행재고를 유지한 바 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여행금지 권고 조치가 해제된 뒤에도 인도와 러시아, 이란 등 약 30개국은 4단계인 여행금지국으로 지정됐다. 중국도 국무부 사이트에 여행금지로 공지돼 있다.

영국 등 유럽의 여러 국가와 호주, 베트남, 필리핀 등 국가는 한국과 같은 3단계로 구분됐다.

반면, 성공적 방역 평가를 받은 뉴질랜드의 경우 2단계인 강화된 주의로 공지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