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대 캠퍼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100% 온라인 수강만 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비자를 취소하겠다는 조치를 철회하기로 했다. 새 이민 정책 발표 후 논란이 된지 일주일여 만이다.

앨리슨 버로스 매사추세츠주 연방지방법원 판사는 1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하버드대, 매사추세츠공대(MIT)와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로이터통신 등을 인용해 전했다.

앞서 미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지난 6일(현지시간) '학생 및 교환방문자 프로그램'(SEVP) 규정 개정안을 공개하고 온라인으로만 운영되는 학교에 다니는 비이민자 F-1 및 M-1 비자 학생들은 온라인 강좌만을 수강할 수는 없다고 했다. 미국을 떠나야한다는 것이다.

이들 학생이 미국에서 교육을 받고 싶다면 출석 교육을 하는 학교로 전학하는 것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ICE는 설명했다.

이에 하버드와 MIT는 “유학생들의 수강 여건과 취업 등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영향을 준다”며 이번 조치의 집행을 막아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낸 바 있다. 200여개 미 대학과 대형 IT기업들은 속속 법원에 하버드와 MIT를 지지하는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날 법원에서 열린 첫 심리에서 버로스 판사는 “미 정부는 철회하는 데 합의했다”며 “이번 정책의 집행은 물론 결정 자체를 취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버로스 판사는 심리를 연지 4분도 채 안돼 심리를 마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