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도쿄도 신주쿠 구 소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설치된 '산업유산정보센터'에 소개된 일제 강제노역 현장인 '군함도' 모습. 사진=산업유산정보센터 제공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왜곡된 내용을 담은 전시 시설을 일반인에 공개할 예정이어서 한일 간 역사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재차 커질 전망이다.

14일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지원하는 일반재단법인 '산업유산국민회의'(국민회의)는 지난 3월 31일 도쿄도 신주쿠 구 소재 총무성 제2청사 별관에 개관한 산업유산정보센터를 15일부터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공개한다.

이 센터는 유네스코(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일본 근대 산업시설의 역사를 소개하는 곳이다.

국민회의는 센터 개관식을 연 후 코로나19가 확산되자 곧바로 임시휴관에 들어갔다.

이후 개관 시점을 미뤄오다가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고, 지난 5월 25일 일본 전역의 긴급사태가 해제되면서 당분간 완전 예약제 형태(하루 3차례)로 일반 관람객을 받을 예정이다.

특히 센터엔 일제 강점기의 조선인 징용 현장인 군함도 탄광을 영상과 패널로 소개하면서 강제동원 사실을 은폐하는 등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는 방식의 전시를 강행할 예정으로 알려져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메이지 일본'의 산업혁명유산 중 하나로 꼽는 군함도 전시 코너에서 한반도 출신 징용자들에 대한 차별적 대우가 없었다는 군함도 옛 주민들의 증언이 영상과 글로 소개된다고 보도했다.

군함도에서는 1943년부터 1945년까지 500∼800명의 한국인이 강제 노역을 했고, 122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군함도에서 한반도 출신자에 대한 차별적 대우가 없었다는 왜곡된 증언의 일반 공개를 그대로 강행하는 등 '역사 도발'을 강행할 예정이다.

교도통신은 "한국 정부는 한반도 출신자들이 강제로 일했다는 사실을 일본이 성의 있게 설명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세계유산 등재에 동의했다"며 "일본 정부의 이번 대응은 매우 불성실한 것이어서 (한국 정부가)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