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철강·구리 집중 제재…중국 회사·선박도 단속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미국이 11일 이란의 이라크 내 미군기지 2곳 공격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대이란 추가 제재에 들어갔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8일 대국민 연설에서 제재 방침을 밝힌 후 이틀 만에 이뤄진 후속조치로, 미국은 이란이 테러 행위를 지속할 경우 경제적 압박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백악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8명의 이란 고위 관료와 함께 철강, 알루미늄, 구리 제조업체 등을 제재 대상으로 하는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

중동의 불안정을 촉발했다고 미국이 지목한 이란 관료 8명은 알리 샴커니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 사무총장, 모하마드 레자 이시티아니 이란군 부참모총장 등이다.

므누신 장관은 이라크 내 미군기지 공격에 연루된 이란 고위 인사들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과 세이셸 제도에 본사를 둔 3개 법인의 네트워크를 제재 대상에 올렸고, 이란이 생산한 금속의 매매와 이란 금속업체로의 부품 제공에 관여한 중국 선박에도 제재를 결정했다.

특히 이란의 한 철강회사에서 매달 수만톤의 철강 슬라브를 구입하고 알루미늄 제조에 필요한 부품 등을 판매한 혐의를 받는 중국의 ‘팜철’ 무역회사가 제대 대상에 들어갔다.

해당 회사는 세이셸 제도의 유령회사를 앞세워 이와 같은 거래를 했고, 중국의 훙위앤 상선이 보유한 선박 '훙쉰'이 연루된 것으로 전해진다.

재무부는 이란 제재를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건설업, 광산업, 제조업, 섬유업 등과 거래하는 인사들을 제재할 권한도 부여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경제 제재는 이란 정권이 그들의 행동을 바꿀 때까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므누신 장관은 이란 테헤란 외곽에서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추락한 사태에 대해 미국과 다른 나라가 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참여하는 행위의 경우 제재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