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 전시를 중단한 것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이 아니라고 일본 아이치 현이 구성한 검증위원회가 판단해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검증위원회는 전시 중단 결정이 "위기 관리상 정당한 이유에 토대를 둔" 것이며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라는 뜻을 밝혔다고 아사히신문 등이 25일 보도했다.

나고야 TV는 검증위원회가 전시 중단 결정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전했다.

검증위원회는 이날 아이치현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중간 보고서를 정리했다.

검증위원회는 소녀상이나 쇼와 일왕의 초상이 불타는 모습이 담긴 영상 작품 등 항의가 집중된 전시물에 관해 "작가의 제작 의도 등에 비춰보면 전시하는 것 자체에 문제는 없는 작품"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제작 배경이나 내용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면서 '정치성을 인정한 가운데 치우치지 않는 설명'이 필요하며 이번 전시회는 '큐레이션, 즉 기획 방식의 실패'라고 규정했다.

검증위원회는 사흘간 이어진 전시에서 행사장 내부는 대체로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했으나 전시물을 직접 보지 않은 사람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 SNS에 올라온 단편적인 이미지를 보고 조직적으로 전화해 주최 측 등을 공격했다고 분석했다.

교도통신은 검증위원회가 "조건이 갖춰지는 대로 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권고를 내놓았다고 전했다.

다만, 검증위원회는 전시회 재개 조건으로 전화나 팩스 등에 의한 협박이나 공격 위험 회피, 전시 방법이나 해설의 개선, 사진촬영이나 SNS에 의한 확산 방지 등을 내걸었다.

아울러 전시회가 중단 결정이 테러 대책이나 안전 관리를 표면적인 이유로 내세운 사실상의 검열이라며 외국 작가들이 비판한 것과 관련해서는 의사소통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검증위는 규정했다.

전시회 중단이 표현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이 아니라는 검증위의 판단은 전시회를 추진한 이들의 반발을 부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