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제공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홍콩의 중고등 학생들과 대학생들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동맹 휴학에 나섰다.

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언론에 따르면 이날 200여 개 중고등학교, 1만여 명의 학생이 참여한 것으로 추정되는 송환법 반대 동맹휴학이 홍콩 전역의 학교에서 진행됐다.

홍콩섬 동쪽 끝 차이완 지역의 사이케이완 공립학교 등 3개 학교 재학생과 졸업생 등 500여 명은 이날 오전 7시부터 이 일대에서 손에 손을 잡고 수백 미터 길이의 인간 띠를 형성했다. 이들 중 상당수는 교복 위에 송환법 반대 시위대를 상징하는 검은 옷을 입고 있었다.

이들은 13일까지 정부가 5대 요구 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무기한 동맹휴학 등 투쟁의 강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완전 철폐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의료·항공·건축·금융·사회복지 등 21개 업종 종사자들도 2~3일 이틀간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총파업과 함께 이날 오후 홍콩 정부청사가 있는 애드머럴티 지역의 타마르 공원에서 1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집회를 열었다.

홍콩 시위대는 앞으로 총파업(罷工), 동맹휴학(罷課), 철시(罷市) 등 '3파 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