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지식인 주도 집회…"침략전쟁 등 과거 반성 안해"

31일 일본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 지하강당에서 열린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에서 가네코 마사루(金子承) 게이오대 명예교수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일본 지식인들이 주도하는 ‘한국은 적인가’라는 서명 운동에 참여하는 일본인이 93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1일 확인됐다.

일본 지식인들 주도하는 ‘한국이 적인가-긴급집회’가 지난달 31일 도쿄(東京) 지요다(千代田)구 한국YMCA에서 열렸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날 집회는 지난달 말부터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해온 일본인들이 오프라인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한국에 대한 외교정책을 강도높게 비판하는 자리였다.

집회장은 220석 규모였으나 실제 집회에는 350여명의 일본인이 참석한 것으로 추산됐다. 일부 사람들은 복도에 서 있을 공간마저 없어서 발길을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서명운동을 주도한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는 이날 “아베 총리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반대하며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고 결단한 뒤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수출 규제 조치를 강행했다”고 지적한 뒤 “아베 총리의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정책’이 향해가는 곳은 평화 국가 일본의 종말”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이타가키 유조(板垣雄三) 도쿄대 명예교수는 “2차대전의 가해국 중 뒤처리가 전혀 안 된 나라는 일본뿐”이라며 “이는 일본이 침략 전쟁, 식민지 지배 등 무엇 하나 확실히 반성을 안 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유조 교수는 그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취한 조치는 한국을 차별하면서 과거를 반성하지 않아 온 자세가 행동으로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학자·변호사·언론인·전직 외교관·시민단체 활동가 등 78명은 8월 말부터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해 서명 운동을 벌여왔다.

이 ‘한국은 적인가’라는 성명에 참가한 참가자는 지난 30일 기준 9300명에 이른다.

성명내용에는 ‘아베 총리는 한국 국민과 일본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양국 국민을 대립시키려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고 촉구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