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케이신문 인터뷰서 “한·일, 7월12일 과장급 실무접촉 후 발표내용 달라”

세코 히로시케 일본 경제산업상.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일본정부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정책을 총괄 지휘하고 있는 세코 히로시케 경제산업상은 22일 한국과 국장급 정책대화를 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며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세코 경산상은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수출규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정책대화를 할 용의가 있지만, 우선 풀어야 할 문제가 있다”며 “지난 7월 12일 한일 과장급 실무 접촉 후 한국 측이 ‘다르게 밝힌’ 부분을 먼저 정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코 경산상은 “(당시 실무접촉은 일본 측이) ‘설명하는 자리였고, 질의응답이 있었다’고 발표하기로 했는데, 한국 측은 ‘협의하는 자리였고 (수출규제) 철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며 “이런 식이라면 만날 수 없을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세코 경산상이 언급한 한일 간 과장급 실무협의는 지난달 12일 도쿄 경제산업성 청사에서 이뤄졌다.

이날 회의에 산업부는 전찬수 무역안보과장과 한철희 동북아 통상과장이.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와마쓰 준 무역관리과장과 이가리 가쓰로 안전보장무역관리과장이 참석했다. 당초 우리정부는 국장급 회의를 원했으나, 일본 측 요구에 따라 과장급에서 만남이 이뤄졌다.

일본 측은 회의 장소부터 한국 측 관계자들을 홀대하려는 의도를 강하게 나타냈다. 경제산업성 10층에 마련된 회의 장소는 창고로 사용했던 장소로 보일 정도로 의자들이 한 귀퉁이에 쌓여있었고, 바닥에는 기자재 파손 흔적이 남아 있었다.

특히 일본 측은 회의 테이블 측면에 놓인 화이트보드에 ‘수출관리에 관한 사무적 설명회’라는 글을 프린트한 종이만 붙여 놓았다. 일방적으로 수출 규제 조치를 설명하는 자리라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풀이됐다. 테이블엔 참석자들의 명패 조차 없었다.

당시 전찬수 무역안보과장과 한철희 동북아 통상과장은 회의를 마치고 귀국 전 하네다공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측에 수출규제 철회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본 경산성은 브리핑을 통해 “한국 측에 사실관계 확인이라는 일관된 취지로 설명했고, 한국 측으로부터 규제강화의 철회를 요구하는 발언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