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주석과 일대일 회동도 깜짝 제안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병력 투입 초읽기 상태인 홍콩사태에 대해 '인도적 해결'을 강조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일대일 회동까지 깜짝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에서 "만약 시진핑 주석이 홍콩 문제를 신속하고 인도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는다"며 "나는 시 주석을 매우 잘 안다. 그는 국민의 존경을 받는 위대한 지도자로 힘든 비즈니스도 잘하는 사람"이라고 추켜세웠다.

같은 날 미국 국무부는 중국의 홍콩 시위에 대한 무력진압 가능성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면서 "모든 쪽이 폭력을 자제하기를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중국의 무력진압에 반대하는 뜻을 밝혔다.

그는 "중국 정부가 군병력을 홍콩과의 접경지역으로 이동시키고 있다는 것을 우리의 정보기관이 알려왔다"며 "모든 이들은 진정하고 안전하게 있어야 한다"고 적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사태에 대해 '중국과 홍콩 사이의 문제'라며 거리를 둔 바 있다.

이 때문에 미 정치권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해 더욱 강력한 경고음을 내야 한다는 주문이 잇따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