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포스트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 같은 동맹국들을 놀렸다” 지적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자금 모금 행사에서 "아파트 임대료 114불 수금보다, 한국에게 10억 달러 받는 게 쉬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브루클린의 임대아파트에서 114달러를 받는 것보다 한국에서 10억 달러를 받는 게 더 쉬웠다”

11일 일간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9일(현지시간)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두고 대선자금 모금 행사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이런 언급은 한국이 부담해야 하는 주한미군 주둔비를 증액한 것을 자화자찬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올해초 제10차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은 당초 마지노선으로 10억 달러(약 1조2000억원)를 제시했고, 최종적으로는 10억달러보다 적은 1조389억원으로 타결된 바 있다. 작년보다는 8.2% 인상된 수치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협상 과정을 설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억양을 흉내 냈고, 관세 논의와 관련해선 일본 아베 총리의 일본식 발음을 따라 했다.

뉴욕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 유럽연합(EU) 같은 동맹국들을 놀렸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선 자신이 대통령에 당선되지 않았다면, 북한과 전쟁을 치르게 됐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