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광 홍콩·마카오 연락판공실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중국 정부가 29일(현지시간) 홍콩 시위와 관련 인민해방군 투입 가능성을 시사했다.

중국 정부의 홍콩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홍콩·마카오 사무판공실 양광 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홍콩 시위와 관련 중국 국방부의 처리 방향’을 묻는 질문에 “(홍콩특별행정구) 기본법과 주군법에 명확한 규정이 있다”며 “설명은 하지 않을 테니 직접 찾아보라”고 말했다.

양광 대변인이 언급한 주군법의 제3항 14조는 “홍콩행정특별구 정부는 필요시 사회 치안 유지와 재해 구조를 위해 홍콩에 주둔하는 인민해방군의 협조를 중앙인민정부에 요청할 수 있다”고 명시돼있다.

양광 대변인은 또 “중앙정부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통치와 홍콩 경찰의 엄격한 법 집행을 굳건히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관영 매체인 인민일보도 홍콩 시위를 “중앙정부의 권력과 홍콩 기본법에 도전하는 행위”, “홍콩을 이용해 본토로 침투하는 도발”이라고 비난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송환법 반대’ 시위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사퇴요구에 이어 ‘반(反)중국’ 정서로 확대되는 움직임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실제로 앞서 지난 21일 홍콩 시민들의 ‘송환법 반대 시위’에서 일부 시위대는 중앙인민정부 홍콩 주재 연락판공실 건물 앞 중국 국가휘장에 페인트를 뿌리고 날계란을 던졌으며, 27일 시위에서는 대형 성조기를 흔드는 등 친미 성향을 드러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지난 26일(현지시간)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를 통해 “중국이 1997년 홍콩 반환 시 영국과 체결한 공동성명 및 기본법에 따라 홍콩에 고도의 자치를 허용할 것을 요청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