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트윗으로 DMZ 회동 제안…NYT "트럼프, 예측불가를 좋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외신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DMZ(비무장지대)에서 회동을 가질 것에 주목하고 있다.

미국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참모들조차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을 정도로 전격적으로 제안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 오사카를 방문 중 29일 오전 트윗을 통해 방한 기간 DMZ에서 김 위원장과 회동을 제안한 후,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이바 왕세자와 조찬 중 취재진에게 "오늘 아침에 생각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2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DMZ 회동 제안 트윗이 아시아 외교단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 참모들에게도 허를 찌를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예측불가'를 좋아한다고 설명했다.

CNN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 계획에 관여하고 있는 고위 관리를 통해 주요 관리들이 트윗을 보고 김 위원장과 회동 제안을 발표한 것을 알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CNN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을 놓고 최소한 이번 DMZ 회동 제안이 즉흥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이 북미 간 톱다운 접근을 강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WSJ는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이 김 위원장에게 미국의 관여 메시지를 전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지난 29일 서울에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DMZ를 방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