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대법원 징용 배상 판결, “국제법상 있을 수 없는 판결…국제법 따라 대응” 비판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아베 일본 총리가 다음 주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한일 정상회담을 하지 않을 의사를 내비쳤다.

22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요미우리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일본이 G20) 의장국이므로 매우 일정이 차 있다"며 "시간이 제한되는 가운데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국제법상 있을 수 없는 판결"이라며 한국 정부에 대해 "국제법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등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앞서 지난 19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아베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을 보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같은 날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아직 어떤 것도 결정되지 않았다"며 "향후 여러 사정을 감안해 적절히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집권 자민당 총재 임기 중 개헌을 목표로 하겠다고 또 다시 언급하며 "(참의원) 선거 후에 제대로 논의를 진행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21일엔 우익 저널리스트인 사쿠라이 요시코가 주재하는 인터넷 프로그램에도 출연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마지막 3년 임기에 들어갔지만 가장 큰 일 중 하나는 개헌"이라고 말한 호 7월 열릴 참의원 선거에 대해 "개헌에 대해 논의하지 않는 정당인지, 정정당당하게 논의하는 정당인지를 선택하는 선거라고 강하게 호소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