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현재 시점에서 미국 정부 차원의 대북 인도주의 지원 계획은 없다"

북한의 직원들이 2016년 북한의 한 세계식량계획(WFP) 지원 공장에서 식량을 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미국 국무부가 한국 정부의 대북 쌀 지원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1일 보도했다.

다만 국무부는 현재 시점에서 미국 정부 차원의 대북 인도주의 지원 계획은 없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국무부는 '한국 정부가 북한에 한국산 쌀 5만톤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미국 정부도 대북 인도주의 지원 계획이 있느냐'는 RFA의 서면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다만 국무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7일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대북 식량지원에 대한 지지를 나타냈다"고 환기시켰다.

국무부는 또 "미국과 한국은 북한 문제 관련 한미 간 통일된 대응에 대한 긴밀한 조율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무부는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이 이를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원 식량의) 전용을 피하기 위해 세계식량계획이 분배를 면밀히 감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RFA는 이번 기사 후반부에 한국 정부의 대북 쌀 지원이 정체된 미북 간 비핵화 협상에 동력을 제공하진 못할 것이지만 남북 간 유용한 신뢰형성 조치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비확산 담당 부차관보는 이날 워싱턴 DC 민간 연구기관 행사장에서 RFA 기자와 만나 "남북 간 사안이고, 아마도 북한은 큰 반응을 보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은 항상 상호주의 없이 받기만 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한국 정부의 이러한 인도주의 행보는 많은 비용이 들지 않으면서도 남북 간 유용한 신뢰형성 조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