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수반인 캐리 람, '사과 성명'…그러나 송환법 완전 폐기·퇴진 요구는 '거부'

홍콩 시민들이 일요일인 16일(현지시간) 빅토리아공원~정부 청사 도로를 가득 메운채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의 완전 철폐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홍콩 시민들이 일요일인 16일(현지시간)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의 완전 철폐를 요구했다.

집회를 주도한 재야단체 연합인 민간인권전선이 밝힌 참여인원은 200만여명.

이 집계대로라면 홍콩인 10명 가운데 3명이 거리로 나온 셈이 된다. 이는 홍콩에서 벌어진 시위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다.

지금까지의 홍콩의 최대 시위는 1989년 중국 톈안먼(天安門) 사태 당시 기록된 150만여명이다.

집회 참가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엄청난 규모로 불어나 빅토리아공원에서 정부 청사가 있는 애드미럴티까지 4㎞ 구간을 가득 매웠다.

홍콩 빈과일보는 SNS 주요 검색어 사용 빈도를 분석해 이날 시위 참가 인원이 최소 89만2000명~최대 144만2000명에 달할 것을 추정했다.

그러나 경찰은 집회 참여 인원이 33만000명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홍콩 시민들이 일요일인 16일(현지시간)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루전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송환법 추진을 '보류'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그러나 홍콩 시민들은 이날 검은 옷을 주로 입은 채 빅토리아공원으로 몰려들어 공식적으로 송환법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시위대는 홍콩 경찰의 강경진압에 대한 사과와 캐리 람 장관 퇴진까지 요구했다.

캐리 람 장관은 이날 밤 8시30분, 긴급성명을 통해 시민들에게 사과했다.

그러나 캐리 람 장관은 송환법 폐기와 자신의 퇴진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중국 정부도 대규모 시위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2일 중앙아시아 순방을 위해 베이징(北京)을 떠났다가 이날 돌아와 보고를 받았다.

중국 정부는 미국을 겨냥한 우군 결집에 나름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지만 홍콩 사태로 무색하게 됐다.

일단 시진핑 주석은 이달 말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벌여야 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까지는 홍콩 사태를 진정시키는데 주력할 전망이다.

이에 중국 정부는 월요일인 17일, 일단 관영 매체를 통해 홍콩의 번영과 발전을 강조하며 민심을 다독이는 기사들을 쏟아냈다.

중국 정부는 지난주만 해도 이번 시위를 '폭동'이라고 규정하며 사실상 캐리 람 장관에게 강경진압을 주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