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지난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협상에 관여한 북한 인사의 처형설과 관련해 “처형설이 나온 사람들 중 1명은 처형되지 않았다”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적절한 시기에 만나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아일랜드 섀넌 공항 VIP라운지에서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와 만나기 앞서 ‘북한 인사들의 처형 보도를 봤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보도가 정확한지 모르겠다”면서 “우리가 상대하던 신사들 중 한 명은 우리가 잘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는 강한 사람”이라면서 “다들 김정은을 즉각 비난하고 싶어한다. 사람들은 그가 처형됐다고 했지만, 그렇지 않았다. 그는 요전날 밤 극장에 있었다. 그러니까 처형되지 않은 것이다. 나머지 4명은 모른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1명이 강제노역에 처해진 것으로 보도됐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인지, 처형설이 나온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인지는 불분명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협상을 하고 싶어하고 나도 그와 협상을 하고 싶다”면서 “나는 적절한 시점에 그를 만나기를 고대한다”며 3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대한 시험이 없었고 솔직히 핵실험도 장기간 없었기 때문에 꽤 잘 진행돼온 것”이라면서 “내가 대통령이 됐을 때, 그리고 이전에는, 알다시피 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있었다. 지금은 아무것도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