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 엿새째인 3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아래에서 헝가리 수색팀 잠수사가 본격적인 수중 수색 가능성을 확인한 뒤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헝가리 당국은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에 대한 인양작업을 이르면 오는 5일부터 시작해 최대한 9일까지 완료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정부 합동신속대응팀 현장지휘관인 송순근 육군 대령(주헝가리 한국대사관 무관)은 3일(현지시간) 사고 현장 인근 한국 측 본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헝가리 당국의 입장을 전했다.

송 대령은 "헝가리 측은 인양 준비 작업을 시작해 이르면 5일부터 인양을 시도하고 최대한 9일까지 인양작업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송 대령은 수심이 더 낮아지는 5일쯤 헝가리 당국 측이 대형 크레인을 현장으로 이동시켜 인양작업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송 대령은 헝가리 당국이 수중 선체 수색을 위해 200㎏ 무게의 대형 사다리 2개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한편 신속대응팀은 헝가리 당국에 인양 시 시신이 유실되지 않도록 유실망 설치 등의 사전 작업을 요청하고, 우리 측이 인력과 장비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