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트럼프의 행위가 사법방해 중죄로 귀결된다고 믿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미국 법무부에서 근무한 전직 연방검사 467명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이 아니라면 사법방해 혐의로 기소될 것"이라는 내용이 담긴 성명에 서명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비영리·비당파를 표방하는 '민주주의 수호'(Protect Democracy)라는 단체가 주도한 이번 성명은 로버트 뮬러 특검의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캠프-러시아 스캔들 수사' 보고서에 드러난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가 사법방해 중죄로 귀결된다는 입장을 전직 연방검사들이 공개적으로 밝힌 것으로 주목된다.

앞서 뮬러 특검은 △2016년 대선 당시 러시아 측의 선거개입 공모 혐의는 증거 불충분 △사법방해 혐의의 경우 범죄 혐의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면서도 그렇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무혐의라고 판단한 것도 아니라는 애매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특검이 전개한 증거만으로는 대통령이 사법방해죄를 저질렀다는 것을 입증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 내렸다"고 면죄부를 줬다.

이에 조지 H. W. 부시 대통령 시절 도널드 아이어 전 법무차관, 내년 대선 출사표를 던지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공화당 경선 도전장을 내민 빌 웰드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 등은 이번 성명을 통해 "우리는 보고서에 기재된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가 사법방해 중죄로 귀결된다고 믿고 있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

이번 성명의 서명자는 애초 375명이었지만 동참자가 늘어 이날 밤에는 467명까지 늘었으며,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정부 시절 인사들까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연합뉴스는 로이터통신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