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A, 각계 인터뷰…"김정은이 시리아 재건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 거의 없어"

박명국 북한 외무성 부상(왼쪽)이 4월30일(현지시간) 시리아를 방문, 다마스쿠스에서 왈리드 알무알렘 시리아 외무장관을 만났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내전으로 황폐화된 시리아의 재건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는 보도를 인지하고 있다면서, 시리아 정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고립 상황을 계속 유지시킬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미국 의회가 투자해 설립한 자유아시아방송(RFA)은 2일 미국 국무부 측과의 서면 인터뷰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하루전 시리아 국영 사나 통신은 "박명국 북한 외무성 부상은 최근 시리아를 방문, 파이살 미크다드 시리아 외무 차관을 만나 재건사업을 돕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보도했다.

미 국무부 측은 이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시리아 정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고립을 지속적으로 확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유엔 회원국들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이행해야 하며, 미국은 모든 회원국들이 그렇게 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 국방부 산하 국방정보국(DIA) 출신의 브루스 벡톨 미국 텍사스주 앤젤로 주립대 교수는 이날 '북한이 시리아 재건 사업에 나선다면 명백한 유엔 안보리 제재위반 행위'라고 지적했다.

벡톨 교수는 또한 RFA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화학무기 시설을 시리아에 건설했다"면서 "북한이 시리아 재건사업에 나선다면, 화학무기와 탄도미사일, 소형 휴대용 총기 등 군사시설을 새로 건설하거나 재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간 연구기관인 미 국익연구소(CNI)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 담당 국장도 이날 RFA에 "국제사회의 제재로 인한 북한 재정의 불안정한 상황을 감안해볼 때, 김정은 정권이 시리아의 재건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해리 국장은 북한이 시리아에서 이미 지금도 하고 있는 군사무기 판매 분야를 제외하면, 북한의 '재건사업에 대한 참여' 언급은 시리아 내전의 잿더미에서 일어서려는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에 대한 형식적인 외교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