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양국 수행단 면면 분석해 보도…철도·도로·에너지 관련자 총출동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오른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4·25 북러 정상회담'의 키워드는 '경제'라고 연합뉴스가 24일 양국 수행단을 분석해 보도했다.

이날 드러난 양국 수행단의 면면에서 '제재 완화'의 돌파구를 찾겠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치·경제적으로 동북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의지가 읽힌다는 것이다.

이날 새벽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이 밝힌 김 위원장의 수행단은 김평해(내각 행정·경제 관료 인사 전반)·오수용(국가 예산과 경제 전반)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리영길 군 총참모장 등이다.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도 수행했던 오수용과 김평해는 '1차 북러 정상회담'에도 배석, 그 존재 자체로 경제협력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러시아의 타스통신은 러시아 측 수행단에 교통장관, 철도공사 사장, 에너지부 차관 등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예브게니 디트리히 교통장관, 알렉산드르 코즐로프 극동개발부 장관, 올렉 벨로제로프 철도공사 사장, 아나톨리 야노프스키 에너지부 차관이 정상회담에 배석한다.

외교와 의전라인인 유리 트루트네프 부총리,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담당 보좌관,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도 회담에 참석한다.

한편 연합뉴스는 북한의 대미협상팀 실무 책임자인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에도 주목했다.

최 제1부상이 지난해 5월 '김정은의 2차 방중'에 이어 '1차 방러' 수행에 나선 것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5대 상임이사국 중 하나인 러시아에 북한이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 등을 강조, '단계적·동시 행동원칙'에 따른 '제재완화' 여론 조성에 러시아가 나서달라고 요청할 목적이라는 분석이다.

하루전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외교담당 보좌관도 '4·25 북러 정상회담' 의제가 무엇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핵심 관심은 한반도 비핵화 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이 될 것"이라고 답변한 바 있다.

러시아 입장에서도 북한과의 경제협력은 푸틴 대통령의 역점 사업인 극동지역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연합뉴스는 설명했다.

인구가 부족하고 낙후한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의 경우, 외화벌이를 위해 해외에 노동자를 파견하는 북한과, 노동력 확보가 절실한 러시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차례 표명했던 남북러 3국간 전력망·가스관 연결 사업도 북한의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러시아는 과거 활발하게 추진했던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와 북한 철도를 연결하는 사업 등과 관련한 협력 논의도 테이블 위에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앞서 이날 아침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러시아를 방문하시기 위하여 4월24일 새벽 전용열차로 출발하시었다"고 밝혔다.

하루전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유리 우샤코프 대통령 외교담당 보좌관은 '4월25일 블라디보스토크 북러 정상회담'을 공식 확인했다.

우샤코프는 "우리는 여러 방식으로 긍정적 경향의 공고화에 기여하려 한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우샤코프에 따르면 이번 북러 정상회담 뒤 두 정상의 문서 서명이나 성명 발표는 계획되지 않았다.

처음 대면하는 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의 1차 북러 정상회담은 25일 블라디보스토크에수 몇km 떨어진 루스키 섬의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릴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