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후 한미정상 첫만남…문 대통령, '촉진자' 역할 재개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촉진자 역할이 곧 재개될 전망이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최승훈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비핵화' 촉진자 역할이 곧 재개될 전망이다.

한미 정상이 4월 중순 만나 '한반도 비핵화'의 중대 돌파구를 마련할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와 주목된다.

한미 사정에 밝은 복수의 외교 소식통은 28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방미해 워싱턴 D.C.에서 4월 중순에 회담이 열리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종 조율단계"이며 "마지막 조율이 끝나는 대로 조만간 발표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외교 소식통은 전했다.

한 소식통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한미 정상이 통화를 통해 빠른 시일 내에 만나자는 의견을 교환한 데 대한 후속 작업 차원으로, 교착상태를 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는 그동안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채널 등을 중심으로 한미간에 일정 등을 위한 물밑 조율이 이뤄져 온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한편 29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과 이번 주말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의 방미도 관심사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