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폭로…백악관 NSC서 '슈퍼 매파' 볼턴이 대북제재 주도했다

트럼프, 뮬러 특검 면죄부 받자 철회 시도…참모들이 수습하려 국민 호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2차 북미정상회담' 합의 결렬 이후 북미간에 냉기류가 흐르는 가운데 미국 재무부가 지난 21일(현지시간) 올해 첫 대북 독자제재를 단행했다.

그런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기습적으로 개인 트위터를 통해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고 오늘 재무부에 의해 발표가 이뤄졌다"며 "나는 오늘 이러한 추가 제재 철회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모호하고 불분명한 트윗'으로 인해 그가 가리킨 철회 대상이 정확히 어떤 제재인지를 놓고 온종일 혼선이 빚어졌다.

재무부는 물론 백악관도 발칵 뒤집혔다.

이번 독자제재는 지난주 열린 백악관 NSC(국가안보회의)에서 결정된 것이었기 때문이다. 재무부는 폭주하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한 즉답을 피하고 모든 것을 백악관으로 떠밀었다.

그러나 당시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을 좋아하며 추가 제재들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만 밝힐 뿐이어서 혼선은 계속됐다.

결국 익명의 당국자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한 것은 21일 재무부가 발표한 대북제재가 아니다. 향후 추가하려던 대북제재에 대한 철회를 지시한 것'이라는 비공식 해명을 기자들에게 흘리는 선에서 봉합을 시도했다.

이후 25일 샌더스 대변인은 취재진이 관련사안을 계속 질문하자 "이전에 가한 제재는 확실히 그대로 있다"고 말해,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트윗을 통해 공개한 '철회 지시'의 대상은 '재무부가 21일 추가한 것이 아니라 새로 부과하는 제재'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그러나 블룸버그 통신은 26일 이번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 5명을 인용해 백악관의 해명을 뒤집었다.

이 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2일 철회'를 지시한 대북제재는 '21일 재무부가 발표한 것'이었다.

'슈퍼 매파' 존 볼턴 NSC 보좌관(오른쪽)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이야기를 나누다 웃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당초 트럼프 대통령은 재무부가 적절한 대북 독자제재 부과를 결정하도록 재량권을 부여했다.

재무부는 추가제재안을 만들어 지난주 백악관 NSC에 보고했다.

당시 NSC에 참석했던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의 국가안보 참모인 로버트 블레어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제재 발표를 지지할 것 같지 않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슈퍼 매파' 존 볼턴 NSC 보좌관은 "자신이 대통령을 더 잘 안다"고 반박하며 추가제재안을 밀어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를 받았으나 로버트 뮬러 특검 보고서에 온 관심이 쏠려 있었다.

뮬러 특검은 '러시아 스캔들' 등의 수사 보고서를 22일 윌리엄 바 법무장관에게 제출할 예정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승인 없이 재무부는 21일 올해 첫 대북 독자제재를 발표했다.

이 발표 후 6시간만에 북한은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에서 공무원들을 철수시켰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바 법무장관으로부터 뮬러 특검 보고서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뮬러 특검 보고서는 면죄부였고 트럼프 대통령의 승리였다.

자심감을 회복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트위터를 통해 대북 추가 독자제재를 철회하겠다고 나섰다.

블룸버그 통신은 당시 재무부 관리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경악했다고 전했다.

행정부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뜻을 접도록 설득한 뒤 상황 수습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의 모호한 트윗에 대해 '호도하는 설명'을 내놓기로 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꼬집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