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정보위의 '코언 청문회'에 이어 법사위도 대대적 의혹 조사 천명

사면초가에 빠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미국 하원 법사위원회(위원장 제럴드 내들러·민주당)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관됐다는 각종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대대적 조사에 나섰다.

하원 법사위원회는 4일(현지시간) 총 81개 대상에 서한을 보내 조사에 필요한 정보와 문서를 제출할 것을 공식 요청하고 명단을 공개했다.

하원 법사위는 자료요청에 2주 동안 자발적으로 응해 달라고 요구했으며 이에 응하지 않으면 소환장을 발부할 계획이다.

내들러 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조사는 사법 방해, 부패, 권력 남용 등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며 "위원회는 조사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81개 대상 가운데 주요 대상 인물로는 트럼프 대통령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차남 에릭 트럼프, 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포함됐다.

'트럼프의 집사' '어둠의 해결사'에서 '트럼프 치부 폭로자'로 변신한 마이클 코언 전 변호사도 정보와 문서를 제출 대상으로 꼽혔다.

앞서 코언의 하원 의회 증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2월27∼28일)과 겹치는 지난달 26∼28일에 진행됐고 미국 전역에 생중계되며 2차 북미정상회담을 덮어버렸다.

당시 코언은 △트럼프 대통령과 성관계를 했다고 주장한 포르노 배우 2명에게 입막음용 돈을 선지급하고 후에 트럼프 대선캠프로부터 돌려받았다 △대선 당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게 타격을 주는 해킹 이메일 공개 계획을 트럼프가 알고 있었다 △대선 당시 모스크바 트럼프타워에 대한 협상을 트럼프 본인이 지시했으면서도 러시아와 어떤 사업 연관도 부인하고 있다고 폭로했다.

코언은 6일에도 하원 정보위원회에 또다시 출석해 비공개 증언을 할 예정이다.

지난 3일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을 배신한 코언과 그를 2차 북미정상회담 기간에 청문회장에 세운 민주당을 맹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은 북한과의 아주 중요한 핵 정상회담과 동시에 공개 청문회를 열고, 유죄를 선고받은 거짓말쟁이이자 사기꾼인 코언을 인터뷰함으로써 미국 정치에서 새로운 저점을 찍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이것이 '(회담장에서) 걸어나온 것'에 기여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개인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이 해외에 있을 때 이런 적이 없었다. 창피한 일"이라며 이같이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또다른 트윗에서 "제정신이 아닌 민주당의 대통령 괴롭히기가 우리 역사에서 최고 수준"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