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원하는 '정말 중요한 비핵화'는 준비돼 있지 않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오후 하노이 메리어트 호텔 기자회견장에서 제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오른쪽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8일 2차 북미 정상회담 합의문 서명이 돌연 취소된 배경과 관련 “북한은 전면적인 제재 완화를 요구했지만, 들어줄 수 없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JW 메리어트 호텔에서 단독 기자회견을 열고 ‘협상이 결렬된 원인’을 묻는 질문에 “북한은 믿을 수 없을 만큼의 잠재력을 갖고 있지만, 지켜봐야 한다. 그래서 제재가 문제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 정상회담까지 비핵화-상응조치에 대한 북미 간 간극이 줄어들 것으로 보느냐’는 “언젠가는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북한은 비핵화를 할 준비가 돼있지만, 미국이 원하는 정말로 중요한 비핵화를 할 준비는 돼있지 않다”며 “그리고 미국은 북한의 ‘핵 활동’ 상황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미국은 (제재 완화의 조건으로) 비핵화를 얻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단독 정상회담에 이어 확대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상응조치를 논의하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오전 11시55분, 오후 2시께 각각 예정됐던 오찬과 합의문 서명식을 돌연 취소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