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총리, 대응 조치 검토 관계 부처에 지시

아베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6일 한국의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신일철주금(구 일본제철)의 자산 압류 절차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방송된 NHK '일요토론' 프로그램에서 “정부로서는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이날 전했다.

아베 총리는 “국제법에 근거한 대응을 취하기 위해 구체적 조치에 대한 검토를 관계 성청(省廳·부처)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 대법원은 지난해 10월 일제강제징용 피해자 4명이 신일본제철(현 신일철주금)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신일철주금이 피해자들에게 각각 1억원을 배상해야 한다는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판결이 나오자 피해자 측 변호인단은 신일철주금에 손해배상 관련 협의에 신속히 응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신일철주금은 답변 시한까지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에 변호인단은 한국 법원에 신일철주금이 포스코와 설립한 합작회사 'PNR'의 한국 자산을 압류해달라며 강제집행을 신청했다.

아베 총리는 한국 대법원의 판결과 관련해 “국제법에 비춰 있을 수 없는 판결”이라며 “1965년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이 끝났다”고 주장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방송에서 우리 해군이 북한 조난 선박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레이더 가동' 논란과 관련해 “레이더 조사(照射)에 대해선 방위성이 공표하는 것으로 돼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