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건 대변인 "김정은이 동의한 北의 검증된 비핵화 이루기 위한 외교노력도 지지"

베넷 연구원 "美, 비핵화 외교협상 성과 나오도록 한미훈련 유예 등 노력 다해야"

미국의 전략자산인 핵추진 항공모함.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미국 국방부는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의한 북한의 검증된 비핵화를 이루기 위한 외교관들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크리스토퍼 로건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한 것'에 대한 논평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로건 대변인은 "주한미군은 한국과 한국 국민들을 방어하기 위해 한미동맹에 대한 약속을 계속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무기 조정관은 같은 날 RFA 기자에게 "김 위원장이 핵 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재개하지 않는 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계속 유예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브루스 베넷 미국 랜드연구소 선임연구원도 이날 RFA 기자에게 "이 시점에서 미국은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협상에서 성과가 나오도록 한미연합 군사훈련 유예 등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베넷 연구원은 "북한이 협상에서 비핵화를 할 준비가 안된 것으로 나타나면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및 미국 전략자산의 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RFA는 전했다.

앞서 지난해 한미 군 당국은 북핵 외교 협상 진전을 위해 봄에는 독수리 훈련과 키리졸브 연습의 기간을 줄였고, 가을에는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과 한미 해병대 연합훈련(KEMP), 공군 연합훈련인 비질런트 에이스 등을 유예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