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정부, 웜비어 사망 사건 이후 대북 인도주의 지원단체 관계자들 방북도 금지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이끄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미국의 대북 인도주의 지원단체들이 '스티븐 비건 대북특별대표의 미국인 북한 여행 금지조치 재검토' 발언에 환영입장을 나타냈다.

앞서 19일 비건 대표는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북 인도적 지원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미국 국민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를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대북 실무협상을 이끄는 비건 대표는 이날 "내년 초 미국의 지원단체들과 만나 적절한 지원을 더욱 확실히 보장할 방법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대해 대북 인도주의 지원단체 관계자들은 '아직 국무부로부터 연락을 받지는 못했지만 정부의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미국의 35개 구호단체들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국무부, 재무부 그리고 의회 상, 하원 지도자들에게 편지를 보내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인도주의 지원 제한을 해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참여한 미국친우봉사단 아시아 지역 담당 다니엘 야스퍼씨는 "비건 특별대표의 발표가 대북지원 재개의 청신호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RFA에 말했다.

야스퍼씨는 "비건 대표의 발표를 전자우편으로 확인했을 뿐 국무부로부터 내년 초 만남과 관련한 연락을 받은 적은 없다"고 밝혔다.

북한에 결핵 치료와 식수 지원을 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대북지원 단체의 한 관계자도 "국무부로부터 구체적인 연락을 받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여러번 거절돼서) 최근에는 아예 여권 신청을 안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지원 재개를 위한 준비를 조용히 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트럼프정부는 대학생 오토 웜비어 사망 사건을 계기로 자국 시민들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를 단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