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김정은 겨냥, 북한 반발…'외교적 노력·이산가족 문제 진전 환영' 문구 새로 들어가

유엔 총회.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북한의 인권침해를 비판하고 중단과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이 유엔총회 본회의에 상정됐다.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7일 오전(한국시각 18일 새벽) 열리는 본회의에서 이 결의안이 채택되면 2005년부터 14년 연속이 된다.

이 결의안은 사실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겨냥한 내용이 담겨 있어 북한의 반발 수위가 어느 정도일지 주목된다.

이번 결의안은 우리 정부를 포함해 61개국이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으며, 유엔주재 유럽연합(EU)와 일본대표부가 작성을 주도했다.

지난달 15일 이번 결의안은 유엔 제3위원회(인권담당)에서 투표없이 컨센서스(전원동의)로 채택됐다.

당시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는 "북한인권결의안은 공화국의 이미지를 더럽히고, 우리의 사회주의 체제를 전복하려는 정치적 음모의 산물"이라고 반발했다.

김성 대사는 "우리는 적대적 압력에 끝까지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결의안 채택 전 회의장에서 퇴장했다.

반면 우리 조태열 주유엔대사는 "정부는 북한주민들의 인권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해 나간다는 기본 입장하에 컨센서스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결의안에는 새로운 내용도 추가됐다.

이번 결의안에는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이번 결의안에는 "남북 이산가족 상봉 재개를 환영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결의안은 "남북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인도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2018년 9월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환영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