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 "북한, 외부지원이 필요한 식량부족국가로 재지정"

북한에서 옥수수 이삭줍기를 하는 노인. 북한의 농촌 지역에서는 돈도, 식량도 전혀 없는 이른바 '절량세대'가 속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아시아프레스/RFA 자료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유엔이 북한을 외부지원이 필요한 식량부족국가로 재지정했다.

유엔이 추정한 올해 북한의 식량 부족량은 약 64만t(톤)에 이른다. 이는 2015년 부족분의 두배에 가깝다.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는 이번 주 발표한 '작황 전망과 식량 상황' 2018년 4분기 보고서에서 북한을 외부 지원이 필요한 40개 식량부족 국가에 포함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2일 보도했다.

FAO는 "북한의 경제가 어렵고 현지에서 생산되는 곡물로 북한 주민의 필요량을 채울 수가 없기 때문"이라면서 "2018년 봄 작황과 가을의 쌀 수확이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대부분의 북한 가정이 식량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번 보고서는 "올해 북한 당국이 수입하거나 인도주의 국제지원으로 메꿔야 하는 식량 부족량이 약 64만t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이는 3년전인 2015년 12월에 발표된 보고서에 북한의 식량 부족량이 36만t으로 전망된 것과 비교하면 올해 약 2배로 늘어난 수치라고 RFA는 설명했다.

FAO는 "부족한 식량을 수입이나 국제지원으로 채워야 하지만 북한 당국이 외부에서 충분한 곡물을 들여오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북한 당국은 곡물 39만t을 수입했고, 국제사회는 6만6000t을 북한에 지원했다.

식량부족량인 64만t에서 수입량과 국제지원량을 제한 18만500t 규모가 더 필요하지만 북한 당국이 추가로 곡물을 수입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보고서는 전망했다.

이 보고서는 "북한이 만성적인 식량부족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는 홍수와 가뭄 등 자연재해에 취약하고 농기계와 비료 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FAO가 지정한 40개 식량부족국은 아프리카 대륙 국가가 30개로 약 80%나 차지한다.

아시아는 북한을 비롯해 이라크, 시리아, 예멘, 아프가니스탄, 미얀마, 네팔, 방글라데시 등 8개국이 식량부족국가다.

앞서 지난 10월 미국 워싱턴의 세계식량정책연구소(IFPRI)가 발표한 '2018 세계 굶주림지수(GHI, Global Hunger Index)' 보고서에서도 북한의 굶주림 상태는 '심각한(serious) 수준'으로 평가된 바 있다.

당시 보고서는 북한 주민 10명중 약 4명이 건강을 유지할 수준의 영양을 섭취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