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토요시위, 12만명 넘게 나와…부유세 부활·최저임금 인상 등 요구 확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가운데)이 2일(현지시간) 하루전 폭력사태로까지 번졌던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노란 조끼' 시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유류세 인상으로 촉발된 프랑스의 '노란 조끼' 시위가 '부자 일변도의 정책을 펼쳐온 마크롱 퇴진'으로 확산되고 있다.

당초 사태를 촉발했던 유류세 인상은 철회됐지만, 토요일인 8일(현지시간) '노란 조끼' 시위는 △부유세(ISF) 부활 △최저임금 인상 요구가 하늘을 찔렀다.

고교생들도 거리로 나와 대입 제도 개편 반대를 외쳤고 일부 시위대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퇴진 요구까지 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파리·리옹·마르세유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된 네번째 주말시위에는 12만5000여명이나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마크롱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20%대까지 추락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불통(不通) 리더십' '부자 대통령'으로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따라 마크롱 대통령은 조만간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수습에 나설 전망이다.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마크롱 대통령이 이번 주 초 중대 발표를 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마크롱 대통령이 어떤 수습책을 내놓을지에 따라 그의 정치적 운명도 기로에 설 전망이다.

'노란조끼'(Gilets Jaunes)라는 별칭은 운전자가 사고를 대비해 차에 의무적으로 비치하는 형광 노란 조끼를 집회 참가자들이 입고 나와서 붙여졌다.

'노란조끼' 시위는 파리 최대 중심가인 샹젤리제 거리와 에투알 개선문 인근에서 토요일인 11월17일-24일, 12월1일-8일에 대규모로 열렸다.

지난 1일 시위는 최악의 폭력사태로 번지며 네번째 사망자까지 발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