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토이미지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노란 조끼' 시위에 대해 침묵을 지켜온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폭력 시위사태 발생 나흘 만에 입을 열었다. 대통령이 총리와 내무장관만 앞세울 뿐 직접 나서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으나 이번에도 마크롱 대통령은 직접 발표 대신 대변인을 통해 뜻을 전달했다.

벤자맹 그리보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5일(현지시간) 엘리제궁의 주례 국무회의가 끝난 뒤 마크롱 대통령이 "제반 정치세력과 노조, 재계 지도자들에게 질서와 냉정함을 되찾자고 분명하게 호소해달라고 촉구했다"고 말했다.

마크롱은 또한 폭력시위를 방조하는 세력의 "기회주의와 침묵"을 규탄하고 정부 당국자들에게 책임감 있게 국정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고 그리보 대변인은 전했다.

프랑스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노란 조끼 시위'의 출발은 프랑스에 거주하는 51세 영국인 여성 자클린 무로가 지난 10월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영상이다. 무로는 경유 세금 인상과 프랑스 도로에 단속을 위한 레이더가 많이 설치되는 점, 대도시의 혼잡통행세 등을 비난했다. 해당 영상은 공감을 얻으며 페이스북에서 620만건이 조회됐고, 26만3000번 이상 공유됐다. 이후 국민들은 기존 인상분의 전면 철회와 교육 부문 등의 개혁까지 요구하고 있다.

마크롱 대통령은 3주째 전국에서 격렬한 폭력 시위가 이어지며 혼란이 확산되자 결국 유류세 인상을 미루기로 했다. 작년 5월 취임 이후 대규모 파업에도 물러서지 않고 노동 개혁과 공공 부문 개혁을 추진했지만 유류세 인상에 반대하는 '노란 조끼' 시위가 전 국민적 반발로 확산되자 결국 후퇴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