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들에 우선 적용…개인들까지 적용 범위 확대 예정

비트코인 모형.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미국 오하이오 주(州)가 미국 주(州) 정부중 최초로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을 납세 결제수단으로 허용할 방침이어서 눈길을 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미국 오하이오 주(州)는 주 사업자들이 비트코인을 납세 결제수단으로 허용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WSJ은 오하이오주의 비트코인을 통한 납세 결제 허용이 비트코인에 법적 지위를 부여한 것은 아니지만 그간 부족했던 비트코인에 대한 암묵적 승인과 같은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후 이 조치는 개인들에게까지 적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WSJ는 전했다.

이에 따라 오하이오 주 사업자들은 원천징수세 등의 세금을 비트코인으로 결제하기 위해 이번 주부터 웹사이트 오아이오크립토닷컴에서 등록할 수 있다.

결제는 가상화폐(암호화폐) 결제서비스 '비트페이'(BitPay)를 이용한다. 이후 이 업체가 달러로 전환해 주정부에 지급하는 방식이다.

오하이오주의 비트코인 결제 허용은 조쉬 맨델(41) 주 재무장관이 주도하고 있으나 얼마나 많은 주사업자들이 비트코인을 통한 세금 납부에 동참할지는 불투명하다고 WSJ은 내다봤다.

그동안 애리조나, 조지아, 일리노이 주 등에서도 비트코인을 통한 납세 허용 법안이 제출됐지만 논의가 답보상태에 머물러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