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소리(VOA) 보도…유엔총회 1, 2, 3, 6위원회서 전방위 외교전 펼쳐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9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제2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VOA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제73차 유엔총회가 개막한 지 한 달이 지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제재 해제' 외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주목된다.

미국의소리(VOA)는 19일 북한이 유엔총회 제1위원회(군축·국제안보 담당), 제2위원회(경제·금융·개발 담당), 제3위원회(인권 담당), 제6위원회(법률문제 담당) 등에서 활발한 외교전을 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유엔총회 산하 각 위원회는 토론을 거쳐 유엔총회 본회의에 보고할 결의안을 채택하게 된다.

지난해까지 유엔총회 제3위원회는 북한의 인권사항을 지적하는 결의를 채택했고, 제1위원회도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실험 등을 규탄하는 결의를 통과시킨 바 있다.

지난 9일 열린 유엔총회 제2위원회에는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직접 나섰다.

김성 대사는 대북제재로 어린이와 여성에 대한 인도적 지원, 더불어 북한의 개발 권리가 심각하게 제한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먼저 "대북제재로 필수 약품과 엑스레이 장비 등 인도적 원조 품목들의 운송이 금지돼 있다"며 "이런 물품들은 어린이와 여성 등 인민들에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사는 "대북제재로 유엔의 '지속가능 개발목표'를 이행하는데 심각한 어려움에 처했다"면서 "한반도의 정치적 상황은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경제적 환경은 여전히 최악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라고도 말했다.

유엔주재 북한대사관 소속 김인철 서기관이 12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제6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VOA
12일 열린 유엔총회 제6위원회에서는 김인철 유엔주재 북한대사관 서기관이 "긴장완화와 평화를 향한 한반도 상황전개에 근거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유엔사령부는 해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인철 서기관은 "한국의 유엔사는 괴물과 같은 조직으로, '유엔'이라는 이름을 잘못 사용해 유엔 헌장’의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고 있다"고 강변했다.

김 서기관은 "유엔사는 유엔의 활동이나 프로그램과는 전혀 관련이 없으며, 통솔권도 실체가 없다"면서 "과거 코피 아난 전 유엔사무총장을 비롯해 유엔 고위직 인사들도 유엔사가 유엔과의 연관성이 없으며, 미국의 책임 하에 운영된다고 말했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서기관은 "북한이 핵과 로켓발사 실험을 멈췄음에도 불구하고 제재를 해제하거나 완화하지 않고 있다"면서 "제재 완화와 해제를 명시한 관련 결의에 주목해달라"고 촉구했다.

16일 열린 유엔총회 제1위원회에서 또 다른 북측 대표는 스페인 등 유럽국가들이 "북한의 비핵화 단계 전까지 제재 해제를 고려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 데 대해 반박했다.

이 대표는 "스페인이 프랑스, 네덜란드와 같은 나라들처럼 제재가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었다고 오해하고 있다"며 "북한은 창건 첫날 이후 70년 간 압박과 제재 아래에서 살아 왔으며, 북한은 어떤 제재와 압박도 이겨낼 수 있는 강한 자립심과 자기발전력이 있다"고 강변했다.

같은 날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는 이성철 북한대표부 참사관이 "북한의 인권 문제에 대한 그레이그 모카이버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 뉴욕사무소장의 보고서를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이 참사관은 이날 그레이그 소장이 북한의 인권문제를 지적하는 보고서를 발표하자 "정치적인 자료와 내용이 들어있다"며 이같이 반발했다.

이 참사관은 또한 북한의 인권을 비판한 유럽연합에 대해서도 "북한의 인권 현실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