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자 자매지 "트럼프와 미 정부, '조속한 남북 화해' 원치 않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중국은 16일 미국과 유엔에 '대북제재 완화'를 재차 촉구했다.

남북은 하루전 고위급회담을 열고 '철도 및 도로의 연결과 현대화를 위한 착공식'을 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중국은 이날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자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에 '정지융 상하이 푸단대 한반도 연구센터 주임'의 발언을 게재하는 방식으로 '대북제재 완화' 필요성을 다시 제기했다.

정 주임은 "북한의 비핵화 약속은 믿을 수 있으며 평가할 만하다"고 밝힌 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미 행정부는 남북간 화해가 너무 빨리 이뤄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지적했다.

정 주임은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가 표를 얻는데 이득이 된다는 판단 아래 중간선거와 재선 등 미국 선거에 계속 이용하길 원한다"고 분석했다.

정 주임은 "조속한 시기에 한반도 비핵화와 영구적 평화를 가져오는 해법은 문재인 대통령이 절실히 원하더라도 트럼프 대통령이 선호하는 방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 주임은 "불행히도 한국은 미국을 무시할 수 없으며 미국은 하룻밤 사이에 남북이 지금까지 이뤄놓은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다"면서 "예를 들면 한미 군사훈련 재개가 그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글로벌타임스도 미국을 겨냥해 "일방적인 제재는 한반도 평화 국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글로벌타임스는 "한반도 정세가 완화되는 상황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를 완화 또는 유지할지 결정해야 한다"고 '제재 완화'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