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식량계획(WFP) "북한 유치원생 19만명에 영양지원 못해"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이 공개한 영양실조로 고통받는 북한 어린이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북한 인구의 약 40%에 해당하는 10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에 처해 있다고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이 밝혔다.

WFP의 헤르버 페르후설 대변인은 9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연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고 "올해 WFP가 영양 지원을 하지 못한 북한의 유치원생들이 19만명에 달하고 있다"고 말햇다.

페르후설 대변인은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 부족으로 북한의 식량 공급이 여전히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WFP는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UNICEF)과 함께 북한에 식량 원조를 하고 있는 극소수의 기관 가운데 하나다.

WFP는 현재 매달 약 65만명에 달하는 북한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영양 성분이 강화된 곡물과 비스킷 등을 지원하고 있다.

페르후설 대변인은 "민간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정치적 또는 외교적인 상황이 좋아지기를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는 실정"이라며 북한 민간인들을 위한 식량 원조에 국제사회가 즉각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페르후설 대변인은 "올해 북한 식량 지원을 위해 5200만 달러가 필요하다"면서 "향후 5개월 동안 북한에 원활한 식량 원조를 위해 152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현재 북한의 식량 지원에 자금을 보태고 있는 나라는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캐나다, 러시아 등이다. WFP의 가장 큰 공여국인 미국은 돈을 대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