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부 나워트 대변인 "1차 북미정상회담 이행 촉진…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

북미 외교수장이 26일(현지시간)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회동했다. 사진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트위터를 통해 공개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의 회동 장면. 사진=폼페이오 장관 트위터/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내달 평양을 방문한다.

국무부는 26일(현지시간)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명의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나워트 대변인은 "오늘 폼페이오 장관이 뉴욕에서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을 만났다"며 "폼페이오 장관은 다음 달 평양을 방문해달라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초청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뉴욕에서 리 외무상과 만난 직후 개인 트위터에 "매우 긍정적인 만남이었다"며 "많은 일이 남아 있지만 우리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올렸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당초 지난달 말 평양행에 나설 예정이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 진전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전격 연기한 바 있다.

이로써 2차 북미정상회담 조기 성사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 경우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도 한층 커질 전망이다.

나워트 대변인은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방북이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행을 촉진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2차 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