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m 높이의 폭풍해일·수영장 1500만개 채울 '물폭탄' 전망…워싱턴DC와 5개州 비상사태

허리케인 '플로렌스'가 12일(미국시간) 대서양에서 미 해안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NASA/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재앙적 폭우'를 동반한 허리케인 '플로렌스'가 우리시각으로 14일 밤 9시(미국시각, 14일 오전 8시) 미 노스 캐롤라이나 해안에 상륙한다.

허리케인 '플로렌스'의 영향으로 이 지역 해안가엔 4m 높이의 폭풍해일이 올 전망이다.

이는 주택 2층까지 미칠 수 있는 높이로, 건물 수만 채가 잠길 수 있다고 연합뉴스가 미 언론을 인용해 보도했다.

동시에 '플로렌스'는 주말 내내 캐롤라이나(州)에 머물면서 노스 캐롤라이나에만 올림픽 규격의 수영장 1500만개를 채울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물폭탄'을 쏟아부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이 지역에 거주하는 540만명 가운데 170만명에 대해 대피령이 내려졌다.

이 지역 학교와 사업체, 공공기관 등은 일제히 문을 닫았고, 항공기 1200여편이 결항됐다. 또한 사우스포트에서 4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브런즈윅 공장의 원자로 가동도 중단됐다.

허리케인 '플로렌스'의 영향에 13일(미국시간) 노스 캐롤라이나주 애틀랜틱 비치의 보트 계류장과 해안 판자길이 파괴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현재 플로렌스는 '메이저급'인 4등급에서 '일반 허리케인'인 2등급으로 풍속이 감소했지만, 강우량은 재앙적인 규모일 것으로 예보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3일(현지시간) "플로렌스가 오늘 오후부터 노스캐롤라이나 해안에 폭우를 뿌리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기상전문가 라이언 마우에는 "플로렌스가 주말까지 캐롤라이나 일대를 맴도는 최악의 상황이 현실화한다면, 노스캐롤라이나에만 10조 갤런의 폭우가 내릴 것"이라며 "올림픽 규격의 수영장 1천500만 개를 채울 수 있는 엄청난 양"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노스 캐롤라이나·사우스 캐롤라이나·버지니아·메릴랜드·조지아 등 5개 주와 워싱턴DC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주민들에게 즉각 대피를 촉구했다.

미국 기상당국은 이번 허리케인의 영향권에 포함되는 인구는 모두 20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의 주요 방송사들도 서서히 수위가 높아지는 캐롤라이나 현장을 연결해 실시간 중계에 들어갔다.

허리케인 '플로렌스'의 영향에 폭우가 내린 13일(미국시간) 노스 캐롤라이나주 뉴번에서 주민들이 강의 범람으로 물에 잠긴 주택가 길을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료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