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北 리룡남 부총리와 나란히 앉아 아시안게임 개막식 관람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스타디움에서 개막한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회식에서 남북 선수단이 서로 맞잡은 손을 들어올리며 공동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동효정 기자] 인도네시아 겔로라 붕 카르노(GBK) 주경기장에서 열리는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개막했다.

18일 오후9시 남북은 코리아라는 이름으로 단일팀을 구성해 아시아게임에서는 최초로 공동입장했다. 남북 공동입장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겔로라 붕 카르노(GBK) 주경기장에서 펼쳐진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막식의 하이라이트였다.

남측 100명과 북측 100명으로 구성된 200명의 선수단은 한반도기를 든 북측 기수 주경철(축구)과 남측 기수 임영희(농구)를 앞에 세우고 행진했다. 이번에도 ‘아리랑’이 울려 퍼졌다.

현직 총리로는 처음 아시안게임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는 리룡남 북한 내각 부총리와 나란히 자리했다. 남북 선수단이 공동 입장을 할 때 이 총리와 리룡남 부총리는 함께 일어나 손을 흔들었다.

이 총리와 리 부총리는 개막식을 40여분 앞두고 스타디움 인근 다과회장인 커프티(Cofftea) 하우스에서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주선으로 10여분간 따로 환담을 갖기도 했다. 이 자리에 우리 측에서는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임성남 외교부 1차관,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대사 등이 배석했다. 북 측에서는 안광일 주 인도네시아 대사, 최희철 외무상 부상 등이 배석했다.

한편 남북 선수단은 여자농구와 카누, 조정에 단일팀으로 출전하고 폐막식에도 함께 나올 예정이다. 이 총리는 오는 20일 열리는 여자농구 남북단일팀과 인도팀의 경기를 직접 관람하고 응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