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자, 15일까지 39명…"이익만 좇는 민간기업에 유지보수 떠넘긴 결과" 분노

이탈리아 항구도시 제노바의 고속도로에 있는 모란디 다리가 붕괴돼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고속도로 교량붕괴로 39명이 숨진 이탈리아 항구도시 제노바 지역에 15일(현지시간) 비상사태가 선포됐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제노바에서 비상 내각 회의를 소집한 뒤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콘테 총리는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기다릴 수 없다며 지방정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비상사태를 선포한다고 밝혔다.

앞서 휴일인 성모승천대축일을 하루 앞둔 14일 오전, 제노바의 고속도로에 있는 모란디 다리의 일부(1.1㎞ 중 200m) 상판과 교각이 순식간에 무너지면서 차량 30여대가 추락했다.

이 사고로 다리 아래에 있는 창고와 공장까지 피해를 입어 15일까지 전체 사망자는 39명으로 늘어났다.

사망자 중에는 8세, 12세, 13세 어린이 3명도 포함됐다. 프랑스 국적의 사망자도 3명 확인됐다.

산처럼 쌓인 제노바의 모란디 다리 잔해. 사진=AP/연합뉴스
이탈리아 정부는 콘크리트 잔해에 묻힌 사망자나 부상자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밤새 1000여명의 구조대를 투입해 수색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 잔해가 산처럼 쌓여 수색 작업은 한없이 더딘 것으로 전해졌다.

동시에 이탈리아 정부는 모란디 다리 아래에 있는 아파트 주민 630여명에 대피 명령을 내렸다.

다닐로 토니넬리 교통부 장관은 "모란디 다리와 그 밑에 있는 주택들은 모두 다 새로 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사망자 수가 계속 늘면서 이탈리아는 이익만 좇는 민간기업에 대한 분노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탈리아 정부는 경제가 침체하면서 사회간접자본 유지보수에 대한 투자를 줄이고, 이를 민간기업에 맡기는 정책을 펴왔기 때문이다.

이번에 사고가 난 모란디 다리는 이탈리아 최대 고속도로 운영사인 아우토스트라데가 2016년 대대적인 보수공사를 했지만 2년 만에 상판과 교각 20%가 무너지는 참사가 발생하고 말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