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성 121표 vs 반대 301표…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지도부 '리더십' 타격

미국 하원 본회의장 전체회의 장면.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미국 공화당 내 보수파와 중도파가 합의해 상정하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했던 '국경 안보와 이민 개혁 법안(HR 6136)'이 27일(미국시간) 하원 전체회의에서 부결됐다.

공화당내 보수파와 중도파가 합의한 타협안인 이번 법안은 이날 오후 열린 하원 전체회의에서 표결에 부쳐졌지만 반대 301표, 찬성 121표가 나와 통과가 무산됐다.

이에따라 하원의 이민법 개정안 처리는 오는 11월 중간선거 결과에 따라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아무튼 이날 부결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지도부는 리더십에 타격을 입게 됐다.

이날 '반대 301표'는 민주당(189명) 외에 공화당 의원의 절반가량인 112명이 반대표를 던진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번 '이민법 타협안'에는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DACA) 프로그램 수혜자를 포함한 '드리머(Dreamer)'에게 시민권 취득까지 허용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러나 법안 수정 과정에서 전자고용인증(E-Verify) 의무화로 적법한 자격 없이 미국 내에서 일할 수 없도록 하는 것 등 반이민적 요소가 추가됐다.

이는 민주당 의원들의 반발을 샀다.

한편 공화당 지도부는 이르면 28일 '부모·아동 격리수용 금지'하는 내용만이라도 처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는 '부모·아동 격리수용'이 비인도적이라는 비난이 들끓고 있어 11월 중간선거에 악재가 되고 있다는 계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