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일만에 2000여명의 아동 격리…닐슨 국토안보부 장관 "특정한 경우에만 적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트럼프 행정부가 시행중인 '불법입국한 부모-자녀 격리수용' 정책 비판에 영부인인 멜라니아 여사까지 가세했다.

지난 한달 반 동안 이 정책에 따라 불법입국 부모와 격리된 아동의 수는 2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민주당과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자녀와 부모를 격리한다는 개념 자체가 '미국적 가치'에 위배되며 '비인간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영부인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는 17일(미국시간) 이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멜라니아 여사 측 대변인은 "멜라니아 여사는 국가는 모든 법을 따라야 하겠지만 가슴으로 통치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멜라니아 여사는 "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서 "서로 대립하는 양쪽이 의견을 모아 성공적인 이민 개혁을 이뤄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언은 논쟁적 이슈에 대한 불개입 입장을 고수해오던 멜라니아 여사로서는 매우 이례적인 행보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때문에 논란이 더 가열되자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직접 해명에 나섰다.

그러나 그는 정책 변경은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닐슨 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가족 격리는 부모가 '불법'으로 입국했거나 아이가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판단될 때 등 특정한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공화당 인사들은 이 정책 시행의 책임을 야당인 민주당에 전가하고 있다고 CNN은 보도했다.

미국과 멕시코 국경의 구멍을 막을 수 있는 제대로 된 이민정책을 만드는 데 민주장이 비협조적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법률 제정이 필요한 사안이 아니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행정부의 변화를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