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자국 1, 2위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과 AT&T의 담합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2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AT&T와 버라이즌이 고객의 이통사 변경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 공모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상에서 간편하게 이통사를 이동할 수 있는 'e심(임베디드 SIM)'을 개발한 애플 등이 불만을 제기한대 따른 것이다.

e심은 심카드 칩을 모바일 장치에서 꺼내거나 이통사에 연락하지 않고도 휴대전화나 태블릿PC 메뉴 수정을 통해 이통사를 변경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에 대해 리치 영 버라이즌 대변인은 이통사 변경 기술의 기준에 대해 휴대전화 제조업체들과 이견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법무부의 조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후 반경쟁 관행 척결 노력이 강화됐음을 시사한다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2016년 관련 사항을 조사했지만 아무 조치도 내리지 않았다.

미 정부는 AT&T가 타임 워너를 850억 달러에 인수하려는 계획에 대해서도 시청료 인상 가능성 등을 이유로 반독점 소송을 벌이고 있다.

JP모건체이스 애널리스트들은 미 정부의 독점 규제 강화가 스프린트와 독일 도이체텔레콤의 T모바일 US 간 합병 시도도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3, 4위 이통사인 스프린트와 T모바일은 작년 11월 합병 시도가 무산된 뒤 이달 합병 협상을 재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