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서 미국·영국·프랑스 vs 러시아·중국 '격돌'…시리아 긴장 고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표결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류은혜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0일(현지시간) '시리아 화학무기 의혹 진상조사' 결의안 채택에 실패했다.

이에따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시리아 응징' 결정도 곧 이뤄질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루전 백악관 각료회의에서 "앞으로 24∼48시간 이내에 (시리아에 대한) 어떤 중대 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안보리는 이날 오후 뉴욕 유엔본부에서 회의를 열고 미국이 마련한 '안보리 차원의 새로운 조사기구를 통한 진상조사' 결의안에 대한 표결에 들어갔다.

이 미국 결의안의 조사범위는 시리아 정부가 사용한 화학무기의 배후 나라까지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결에서 러시아는 거부권을 행사했다. 중국은 기권했다.

곧이어 러시아가 제출한 또 다른 '화학무기 금지기구(OPCW) 차원의 진상조사' 결의안이 상정됐다.

OPCW 측은 화학무기 사용 여부를 가리는 역할을 하되, 사용 주체를 판단하지는 않는다.

이 러시아 결의안은 미국·영국·프랑스가 거부권을 행사했다. 반면 중국은 찬성했다.

'시라아 사태'를 두고 5개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미국·영국·프랑스 대 러시아·중국으로 나뉘어 있음을 재확인한 셈이 됐다.

이날 니키 헤일리 미 대사와 바실리 네벤자 유엔주재 러시아 대사가 서로를 비난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헤일리 미국 대사는 "러시아가 제출한 결의안은 시리아의 '아사드 정권'을 보호하려는 목적이 다분하다"며 "오늘 러시아가 시리아 국민의 괴물을 보호하는 선택을 내렸다고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네벤자 러시아 대사는 "우리가 마련한 결의안은 진상조사 조작이 가능한 허점을 제거한 것"이라며 반박했다.

그는 "시리아에 화학무기 공격이 있었다는 보도는 가짜뉴스"라며 "미국이 국제사회를 또다시 오도하고 정면충돌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화학무기 공격이 단행된 것으로 의심되는 시리아 두마 지역에서 구조된 어린이.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앞서 7일 밤(시리아 시각) 정부군은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두마 구역의 마지막 반군 거점을 공격했다.

이에 8일, 시리아 반군 측 민방위대와 미국의 비영리단체 시리아미국의료협회(SAMS)는 공동성명을 통해 "환자들이 화학물질 노출 증상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반군 측은 정부군의 독가스 공격이 지난 6일 집중공습부터 이뤄졌고 40~100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개인 트위터를 통해 이란과 러시아가 지원하고 있는 야만적인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짐승'이라고 맹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성과 아이들을 포함해 많은 사람이 시리아에서 아무 이유 없는 화학 공격으로 숨졌다"며 "푸틴 대통령과 러시아, 이란은 짐승 같은 아사드를 지지한 책임이 있다.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시리아 정부군은 "독극물 공격 주장은 반군의 조작이며 정부군 진격을 저지하기 위한 실패한 시도"라는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러시아 외무부도 화학무기 사용 주장은 조작된 정보이며 또다른 정보전의 하나라고 반박 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러시아 외무부는 미국을 향해 "우리는 날조된 구실 아래 이뤄지는 군사적 개입은 절대 용납할 수 없으며, 이는 더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